본문 바로가기
Blog

[정리] 어느덧 두 달이 된 내 블로그

by Muko 2020. 5. 27.
728x90

공부한걸 꾸준히 올리고 기록으로 남기고자 시작한 티스토리 블로그.

초반에는 매일 포스팅을 하나씩 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했는데, 어느 순간부터 이런 저런 핑계를 대면서 포스팅하는 기간이 길어지고 있다. 말로는 초심을 잃지말자고 하면서도, 몸과 마음은 조금씩 지쳐가고 있었다.

자바스크립트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하다보니, 이 키워드로 포털 사이트에 올라가있는 문서 수는 엄청나지만 검색하는 양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내 블로그로 들어오는 사람이 많이 적다. 방문자 수가 늘지 않으니 자연스레 흥미가 멀어졌다.

문서 수가 몇 백개가 되면 몰라도, 아직 백 개도 되지 않는 상태에서 나는 참 많은 것을 가지고자 했다.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지 않고 결과를 바라는 것은 요행이다.

그래도 참 신기한건 구글에서의 검색 노출 수와 클릭 수는 꾸준히 증가했다는 사실이다.

아무래도 즉각적인 반응보다는 꾸준하게 노출되기 때문에 더욱 노출 순위를 올리기 힘든 특징이 있어서 그런 것 같다. 하지만 포스팅 수가 늘어날 수록 구글에서의 유입량이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을 보니 확실히 유의미한 관계가 있어 보인다.

사람이 아직 많이 들어오지 않더라도, 실망하지 말고 계속 해보려고 한다. 두 달 밖에 지나지 않았는데 지치는 것을 보니 내가 생각보다 더 끈기가 없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

다시 시작해봐야겠다.

728x90

댓글